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습니다.
안녕하세요, 분홍코끼리입니다.
지난 번 포스팅에서 주식 봉차트의 이동평균선에 대해 설명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이동평균선 차트 보는 법의 심화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골든크로스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이동평균선만큼이나 중요하고 큰 의미를 가지는 지표이니, 자세히 알아보고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먼저 골든크로스의 의미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골든크로스 뜻
골든크로스(Golden Cross)는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황금십자가라는 뜻이죠?
부의 상징인 황금이 들어간 지표라니 도대체 어떤 녀석이길래 이런 이름이 붙었을까요?
골든크로스란 단기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단기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게 되면 상승 추세 또는 강세장으로 접어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곤 하는데요.
강세장에선 주가가 상승하게 되니 돈을 벌 수 있다는 뜻에서 Golden이라는 단어를 붙였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 2개가 서로 교차하기 때문에 가로지르다는 뜻인 Cross 단어를 쓴 것이죠.
그렇다면 왜 골든크로스가 상승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지난 포스팅에서 이동평균선은 일정 기간 주가를 산술평균 낸 값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 지난 포스팅 확인 ↓↓↓
2021.12.17 - [경제] - 추세를 알려주는 주가의 발자국, 이동평균선! (주식 봉차트설명)
그렇다면 단기이동평균선은 장기이동평균선에 비해 최근의 시장 상황과 투자자의 심리를 반영하고 있겠죠?
즉, 단기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한다는 것은 최근 시장 상황과 투자자 동향상 수급이 몰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급이 몰리니 주가는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이 가능한 것이죠.
골든크로스 종류
골든크로스는 기간에 따라 크게 단기골든크로스, 중기골든크로스, 장기골든크로스의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단기골든크로스
먼저 단기골든크로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번 포스팅에서 이동평균선은 기본적으로 5일선, 10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으로 구분된다고 말씀드렸었죠?
단기골든크로스는 그 중에서도 5일선과 20일선을 가지고 보는 것입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면 상대적으로 단기로 볼 수 있는 5일선이 상대적으로 장기인 20일선을 상향 돌파하는 경우를 단기골든크로스가 발생했다라고 합니다.
단기적으로 수급이 몰리는 상황이라는 것인데, 그 기간이 너무 짧기 때문에 지속적인 상승을 위한 추세 전환인지 혹은 기술적인 반등지점인지를 구분하고 접근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입니다.
2) 중기골든크로스
중기골든크로스란 20일선과 60일선을 보고 판단하는 것인데요.
20일선이 60일선을 상향 돌파하는 경우를 중기골든크로스가 발생했다라고 합니다.
5일선과 20일선을 기초로 한 단기골든크로스보다 기간이 길게 설정되었기 때문에 축적된 데이터가 더 많다고 볼 수 있으며, 단타보다는 조금 더 길게 보시는 분들께 유용한 지표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장기골든크로스
가장 긴 기간을 기초로 판단하는 장기골든크로스는 보통 60일선과 100일선을 기초로 판단합니다.
위 2가지 경우와 마찬가지로 상대적으로 단기인 60일선이 상대적으로 장기인 100일선을 상향 돌파하는 경우를 장기골든크로스가 발생했다고 말합니다.
기간이 가장 길기 때문에 비교적 장기투자를 지향하는 분들께 유용한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골든크로스 예시
말로만 해서는 잘 와닿지 않는 부분이 있으실 텐데요.
몇 가지 예시를 통해 골든크로스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1) 단기골든크로스
예시를 위해 삼성전가 주가를 나타낸 일봉차트를 가져왔습니다.
시점은 코로나 사태 발생 직후인데요.
2020년 3월경 팬데믹 선언과 함께 삼성전자 주가가 폭락하신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 후 꾸준히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그 중 단기골든크로스(5일선이 20일선 상향 돌파)가 발생한 시점만 따로 표시해봤습니다.
4월초 첫 단기골든크로스가 발생하고 5월 직전까지 상승했습니다.
그 뒤 잠시 단기적인 조정을 받다가 6월 직전 다시 단기골든크로스가 발생합니다.
특히 골든크로스 발생 직후 6월경 많은 거래량을 동반하며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뒤 잠시 단기 조정을 받다가 7월초 단기골든크로스가 다시 등장하며 상승을 이어갑니다.
상승을 거듭하던 중 8월경 큰 하락이 왔지만 9월경 발생한 단기골든크로스로 더 큰 상승이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삼성전자 주가 차트를 통해 단기골든크로스 발생시 어떤 결과가 발생하는지 살펴보았는데요.
같은 차트로 중기골든크로스에 대해서도 확인해보겠습니다.
2) 중기골든크로스
같은 기간동안 확인이 가능한 중기골든크로스는 1회인데요.
6월경 20일선이 60일선을 상향 돌파한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해석해보자면 3월경 팬데믹으로 크게 하락했던 주가가 6월 전까지 횡보하며 조금씩 저점을 다지다가 6월 직전 단기골든크로스가 발생한 직후 6월초 중기골든크로스가 발생하며 수급이 몰린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거래량을 보시면 중기골든크로스가 발생하는 시점에 맞춰 거래량이 잠시동안 대폭 늘어난 게 보이시죠?
그리고 중기골든크로스 발생을 기점으로 주가가 상승추세로 접어들어 이후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단기골든크로스가 발생하여 전체적으로 정배열인 추세에 있었기 때문에 중기골든크로스 발생으로 인한 큰 상승이 가능했다고 추론이 가능할 것입니다.
3) 장기골든크로스
마지막으로 장기골든크로스 발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비교를 위해 같은 기간을 적용했습니다.
중기골든크로스와 마찬가지로 같은 기간 내 확인가능한 발생 횟수는 1회인데요.
7월 중순경 60일선이 100일선을 상향 돌파하는 장기골든크로스가 확인됩니다.
이후 꾸준히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장기골든크로스 이후 모든 이동평균선들이 정배열되어 상승추세로 완전히 접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정리
이번 포스팅에선 골든크로스의 뜻과 실제 발생한 경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리해보자면
1. 골든크로스는 단기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는 경우를 말하며, 상승 추세 또는 강세장의 시작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2. 골든크로스는 이동평균선의 기간 설정에 따라 단기골든크로스, 중기골든크로스, 장기골든크로스로 구분할 수 있다.
3. 봉차트(캔들차트)에서 골든크로스가 발생하는 경우 실제로 주가가 상승하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이 정도가 되겠는데요.
한 가지를 더 말씀드리자면
중기골든크로스 예시에 나타난 것처럼 많은 거래량을 동반하여 골든크로스가 발생한 경우 더 큰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골든크로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주식 매매시 충분히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는 지표를 알게되어 기쁘기도 하네요.
하지만 언제나 말씀드리듯이 주식에 확실한 것은 없다는 점 항상 유의하시고, 오늘 소개해드린 골든크로스가 앞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골든크로스와 정반대의 뜻을 가지는 데드크로스에 대해 살펴보려고 하니, 많은 기대 부탁드리구요.
다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댓글